빛공해 간편측정 서비스 안내

home좋은 빛 활용빛공해 간편측정 서비스 안내

서비스 소개 빛공해 체크리스트 다운로드


빛공해 간편 측정은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 시행에 따라 요구되는 빛 방사량 측정을 위해 개발된 온라인 휘도분석서비스로 고가의 전문적인 휘도 측정 장비를 사용하기 어려운 일반인들에게 온라인상으로 휘도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본 서비스에서 분석되어 제공되는 자료는 빛공해 발생의 예방을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전문적이고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용도로는 자료의 활용이 불가하며, 빛 방사 허용기준의 초과 여부를 사전에 검토하는 용도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사진을 의미하는 Photography의 어원은 빛이라는 의미의 'photos'와 그림이라는 의미의 'graphos'가 결합된 단어입니다. 즉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의미입니다. 결국 사진은 빛을 기록한 결과물이고 카메라는 빛의 양을 기록하는 장치인 것입니다. 이와 같이 사진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빛의 양을 측정하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이러한 연구 결과중의 일부를 이용한 것입니다.

빛의 양을 측정하는 여러 단위(unit)중에서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에서 주로 다루는 단위는 휘도(Luminance)입니다. 휘도 단위는 일반적으로 조명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조도(illuminance) 단위와 달리 인간의 시각이나 쾌적감과 관련성이 있습니다.

측정하려는 대상(피사체)의 휘도를 디지털적으로 기록하려면 일반적인 촬영 방식이 아닌 동일 장면을 노출 값을 변경시키면서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촬영된 여러 장의 사진을 하나의 사진으로 만든 것을 HDR(High Dynamic Range) 사진이라고 합니다. HDR 사진은 일반적인 사진이 기록하기 어려운 직사일광에서부터 그림자의 어두움에 이르는 실제 세계의 넓은 영역의 빛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사용자 여러분이 촬영한 사진을 HDR 사진으로 만들어 사진 내부에 기록된 휘도값을 계산하여 그 결과를 다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측정대상 조명

빛공해 간편 측정에서 분석 가능한 조명의 대상은 광고조명과 장식조명입니다. 따라서 가로등과 보안등, 공원등에 의한 광 침해는 제외됩니다. 또한 광고조명과 장식조명의 경우에서 빛이 점멸하거나 움직이는 영상을 표출하는 경우는 측정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측정가능 디지털 카메라

빛공해 간편 측정에서 분석 가능한 사진은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DSLR)와 미러리스 카메라(Mirrorless 또는 Hybrid)를 사용하여 촬영한 것입니다. 콤팩트 카메라를 사용한 사진은 분석에서 제외됩니다.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한 디지털카메라는 셔터 속도와 조리개 열림 정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촬영 환경에 따라 렌즈를 바꿔가며 수동 모드로 촬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광측정 보정(Calibration)이 완료되어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한 디지털카메라의 모델은 다음과 같으며, 추후 다른 모델을 점차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때, 표준렌즈 이상은 모두 사용가능하며, 30mm 이하의 단초점 렌즈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표준렌즈: 프레임 대각선의 두 배에 해당하는 초점 거리와 약 25°내외의 수평각을 지닌 렌즈)

측정 가능한 카메라 모델
구분 측정 가능한 카메라 모델
캐논 Canon 5D Mark II, Canon 6D, Canon 450D, Canon 400D, Canon 500D, Canon 600D, Canon 40D
니콘 Nikon D4, Nikon D40, Nikon D700, Nikon D5100, Nikon D80 
삼성 Samsung NX10, Samsung NX300
소니 Sony NEX-F3, Sony A700
기타 Panasonic DMC-GF1

※ "빛공해 간편측정 서비스"에서 활용 가능한 카메라 모델은 점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모델 확대 관련하여 요청사항이 있으시면 메일(goodlight@keco.or.kr)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카메라 설정 및 촬영 방법

- 아래의 디지털 카메라를 설정하는 방법과 사진 촬영 방법을 숙지하고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 촬영 중에는 사진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하여 촬영하여야 합니다.
-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 방식은 자동(Automatic)모드와 수동모드(manual mode) 방식을 모두 제공하고 있으나, 수동모드로 촬영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 내장되어있는 노출 측정 방식은 중심부를 중심으로 장면의 노출을 측정하는 방식과 장면 전체의 밝기의 평가 측정하는 방식 등과 같이 2~4가지가 일반적으로 제공됩니다. 측정 대상의 촬영에 있어서 화면의 특정부분에 밝기가 집중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평가측광(Evaluative metering) 또는 다분할 방식(삼성 카메라)으로 설정합니다.

-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 감도(ISO) 설정은 100으로 설정합니다.
- 촬영 중에는 고정된 조리개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급형 카메라에 일반적으로 장착되는 번들렌즈를 사용할 경우는 f/8 또는 f/11 조리개 값으로 설정하고, 번들렌즈를 제외한 표준렌즈와 망원렌즈의 경우는 f/11로 설정합니다.
- 촬영해야하는 사진의 노출 범위는 적정 노출값인 ±0를 기준으로 노출부족 상태로 3장 이상, 노출과다 상태로 3장 이상을 촬영해야 합니다.

- 조리개 값은 고정하고(f/8 또는 f/11) 다음과 같은 셔터스피드의 간격으로 동일한 장면을 연속 촬영합니다.

셔터스피드 간격
1/1000 1/500 1/250 1/125 1/60 1/30 1/15 1/8 1/4 1/2 1 2 4

예를 들어 첫 번째 노출값이 조리개 f/11, 셔터스피드 1/250 이었으면, 두 번째 노출값은 조리개 f/11, 셔터스피드 1/125, 세 번째 노출값은 조리개 f/11, 셔터스피드 1/60의 순서로 촬영합니다.

- 디지털 카메라의 색온도 설정(화이트 밸런스)은 촬영 대상의 광원의 색온도를 파악하여 이를 기준으로 설정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가급적 수치(K)로 설정하는 방식을 권장하며, 사전 설정 값을 사용할 경우 가급적 광원의 색온도에 근접하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삼성nx10 화이트 밸런스 설정옵션 자동-카메라 광원 조건에 따라 최적의 광원이 자동으로 설정됨, 태양광-맑은 날 야외 촬영에 적합, 흐림-흐린날/그림자가 있을때 적합, 형광등_white-데이라이트형광등/특히 색온도 약4200k의 백색 형광등 조명에 적합, 형광등_nw-데이라이트형광등/특히 색온도 약 6500k의 주변색 형광등 조명에 적합, 형광등_daylight-데이라이트 형광등/특히 색온도 약 6500k의 주광색 형광등 조명에 적합, 백열등-할로겐 램프 및 백열등 조명에서 적합, 플래시 wb-내장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에 적합, 사용자 설정-광원을 직접 측정해 설정, 색온도-색온도를 수동으로 설정

- 촬영에 있어서 포커싱은 자동 초점방식(AF, Auto-focusing)을 지양하고,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의 저장 포맷은 JPEG로 설정하며, JPEG 포맷의 압축률은 이미지의 품질이 최상이 되도록 설정하고, 이미지의 저장 크기는 1MB 전후(약 2736×1824내외)가 되도록 설정합니다.
- 색공간(color space)의 설정은 sRGB로 설정합니다.
- 이미지의 시각적인 품질을 향상시키는 각종의 기능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미지의 흔들림을 보상해주는 기능(IS), Color와 contrast를 향상시키는 기능, 색수차를 보정하는 기능, 이미지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등과 같이 최신의 디지털카메라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향상 기능은 모두 사용하지 않습니다.
- 광고조명이나 장식조명 등의 측정대상을 촬영 할 때는 가급적 대상이 카메라 뷰파인더(Viewfinder)에 가득하게 보이도록 촬영하여 측정 대상이외의 발광체는 촬영되지 않도록 합니다.

-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카메라 정보
구분 설정
촬영모드 Manual
측광모드(Metering) Evaluative or Spot
감도(ISO) 100
이미지 품질향상기능 OFF
조리개 값 f/8 or f/11(촬영중 조리개값 고정)
EV range -3 ~ ± 0 ~ +3 (총7매 촬영)
EV의 간격 1EV(각 노출값의½ 또는 2배)
색온도(WB)설정 장면에서 가장 우세한 광원의 색온도로 설정
촛점(Focusing) Manual
이미지 흔들림 보상기능(IS) OFF
Image Size(이미지기록화질) 2736 × 1824 이상
Color와 contrast 향상 기능 OFF
색수차보정 OFF
주변부 조도보상 OFF
고감도 ISO 노이즈감소 OFF
하이라이트톤 우선 OFF
자동밝기 최적화 OFF
이미지 스타일 Standard
노이즈 감소기능 OFF
색공간의 설정 sRGB